이번 포스팅에서는 블랙서바이벌 영원회귀의 아이솔에 대해서 알아본다. 아이솔은 무기를 2가지 사용하고, 원거리 딜러이며, 벽을 넘을 수 없는 이동기를 가지고 있다.
트랩에 관련된 스페셜리스트로, 자신이 트랩을 설치할 때도 유리하고 상대의 트랩을 제거할 때도 유리하다.
아이솔은 고아원에서 탈출했다. 프란시스코라는 떡밥이 등장하는데 언젠가 나올 수 있는 캐릭터로 보인다. 테러 단체로 들어갔고 잔인하고 냉철한 성격의 소유자.
1. 캐릭터 스킬
아이솔은 트랩을 설치하는 시간이 감소하고 아이솔의 트랩에 적중한 대상은 방어력이 감소된다. 또 한 번이라도 아이솔의 시야에 트랩이 보였으면 기억해서 볼 수 있다.
일단 트랩을 운용한다는 것부터가 뉴비에게는 쉽지 않은 선택이므로, 벌써부터 진입장벽을 느끼게 해 주는 패시브. 그렇지만 블랙서바이벌 영원회귀, 블서에서 보기 힘든 트랩 관련 패시브는 꽤 매력적이다.
트랩 자체의 대미지가 높은 트랩도 있고, 보통 트랩은 최소 둔화 등의 CC를 걸고 기습딜을 위함이니 후반에 자리선정을 하는 데 있어서 아이솔의 패시브는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이 패시브 하나 때문에 아이솔은 특히 트랩을 바리바리 들고 다녀야 하고 망원 카메라도 더 넉넉하게 들고 다녀야 할 필요가 있다.
아이솔의 Q는 논타겟 범위로, 지면에 폭탄을 던지고 적에게 부착할 수 있다. 롤의 질리언 Q와 똑같다.
아이솔의 Q는 맞추고 난 뒤 적을 공격하면 폭탄을 더 빨리 터뜨릴 수 있다. 그래서 아이솔의 기본 콤보는 웬만하면 초반에 Q를 먼저 맞추고 시작한다.
폭탄이 터질 때 속박에 걸리기 때문에 적을 추격하기에도 좋고, 들어오는 적을 묶어 두고 일방적으로 딜교를 걸 수도 있는 스킬.
아이솔의 W는 부채꼴 범위로, 짧은 간격으로 범위 피해를 입히고 둔화를 건다.
아이솔의 W는 Q가 터지는 시간을 단축시켜 준다. 범위가 넓은 편이어서 맞추기는 용이하지만 방향을 한 번 지정하면 바꿀 수 없으니 사용할 때 한 번 정도는 생각을 해야 한다.
둔화를 건다는 스킬 특성 상 카이팅을 하기에 최적화되어 있는 스킬.
아이솔의 E는 벽을 넘지 못하는 이동기이다. 사용 후 짧은 시간 은신 상태가 된다.
1렙 때 찍어서 파밍 최적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스킬이다. 사용 후 은신이라는 점을 이용해서 시야 밖에서부터 상대를 기습하기에 최적화되어 있다.
먼저 접근해서 상대를 확실히 제압할 수 있다면 E-R-Q-평-W의 콤보가 가장 좋을 것이다.
아이솔의 R은 넓은 범위에 피해를 주는 트랩을 설치하는 것이다.
특이하게도 아이솔의 R은 스킬 피해 증폭, 즉 스증에 영향을 받지 않고 트랩 숙련도에 영향을 받는다. 사실상 스킬로 취급하는 게 아니라 트랩으로 취급하는 셈이다.
트랩 특성상 미리 설계해 두고 상대가 밟기를 기다릴 수도 있지만, E-R-Q-W 콤보를 통해 먼저 접근하여 트랩을 확실히 터뜨리고 속박-둔화로 적을 제압하는 콤보를 사용할 수도 있다.
2. 무기 스킬
아이솔은 총 2가지의 무기를 사용한다. 돌격 소총(돌소), 권총이다.
돌격 소총 무기 스킬은 평타 시 중첩을 쌓고 중첩이 최대가 되었을 때 사용하는 스킬이다.
전투가 진행되고 한참 있다가 발동되는 편이니 사용 타이밍을 잘 재야 하고, 사용할 수 있으면 반드시 사용해야 한다.
공격 속도 상한이 무시되기 때문에 공속 위주인 기공추나 치명 빌드로 주로 가게 된다. 자잘하게 붙는 넉백은 공격 속도가 낮은 적에게는 절망을 선사할 수 있다.
권총 무기 스킬은 이동 속도를 증가시키고, Q, W, E의 쿨타임을 감소시킨다.
돌격 소총 아이솔이 기공추나 치명 위주의 빌드를 간다면, 권총 아이솔은 스증 빌드를 갈 수 있는 여지를 보여 주는 스킬.
거기에 아이솔의 스킬들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긴 편이라 교전 중 갑자기 2번씩 스킬을 사용하면 파괴력이 더욱 커진다.
그러나 궁극기가 스증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아이솔은 스증 빌드를 가면 왠지 손해 보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아이솔의 스킬 트리, 빌드는 다음과 같다.
돌소 치명 빌드 : RQEWT
권총 치명 빌드 : RQEWT
이번 포스팅에서 우리는 블랙서바이벌 영원회귀의 아이솔에 대해 알아보았다. 아이솔은 트랩으로 시작해서 트랩으로 끝나는 캐릭터이다. 원거리 딜러로서의 안정성이나 강력함은 아야가 한 수 위이다.
그러나 맵을 넓게 보는 시야를 기르고 후반에 뇌정지가 오지 않고 계속해서 어떤 아이템을 조합할 수 있는지 상황판단을 정확히 할 수 있다면 아야와는 다른 느낌의 원딜이 탄생한다.
아무래도 초보자 입장에서는 트랩까지 꿰고 있기는 쉽지 않으므로, 이제 막 시작한 초보자에게는 크게 추천하지 않는 영웅. 차라리 나딘이 더 쓰기 좋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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