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2월 16일, 블랙서바이벌 영원회귀(블서)의 패치노트 0.21.5가 공개되었다.
하나씩 간단히 살펴보자.
피오라의 버프가 이루어졌다. 피오라는 Q를 거의 쓰지 않았는데, 패시브와 함께 너무 오랜 시간이 필요하고 기댓값이 낮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번 패치에서 상향을 해 준 모양이다.
대부분의 빌드에서 피오라는 W를 선마한다. 그런 부분에서 Q, E를 통해 표식을 터뜨릴 때 W의 쿨다운을 감소시킨다는 건 W의 위력을 더 올리겠다는 소리이다.
아무래도 여전히 W선마 빌드가 유효해 보이고, 상대적으로 약하다고 느껴졌던 피오라가 갑자기 확 강해질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키아라 W의 보호막 수치가 너프를 먹고, 공격력 계수가 버프됐다. E의 잔버그가 수정됐다. R의 추가 체력이 너프됐다.
전체적으로 키아라의 너프라고 볼 수 있는데, 이로 인해 키아라의 단단함은 조금 물렁해지게 되었다. 더욱이 초반에 키아라가 살아남기 힘들어진 패치.
아이솔의 E 거리가 버프됐다.
매그너스의 경우 스쿼드에서 주는 피해가 버프됐다.
쇼이치는 초반 E의 피해가 너프됐다. 대부분의 쇼이치들이 E를 맨 마지막에 찍는 걸 감안하면 체감이 될 듯. 그래도 쇼이치는 초반에 너무 무섭다. 안경+실눈캐+암살자=쎈캐다.
실비아가 전체적으로 버프되었다. 특히 바이크 상태에서 사용하는 스킬들이 버프가 큰데, 연료를 채우기 상당히 힘들었다는 점을 생각하면 실비아 유저들에게는 반가운 패치이다.
이걸로 솔로에서 약세를 보였던 실비아가 살아남을 수 있을 지는 통계가 알려주지 않을까.
시셀라가 너프를 먹었다. 정말 말 많았던 녀석. 막상 승률은 그렇게 좋은 편이 아니었다. 과연 이제는 윌슨을 보고 피할 수 있을 것인가. 수치로만 보면 시셀라의 승률은 더 떨어질 것이다.
쇼우는 듀오에서는 너프와 약간의 버프. 레벨 당 공격력이 올라갔으니 중후반 쇼우에게 갑자기 죽는 경우가 꽤 생기겠다. 그런데 탱커 특성 상 듀오 이상에서 많이 쓸텐데 너프를 당한 건 안타깝다.
자히르의 초반 W는 너프를, 후반 W는 약간의 버프를 받았다. 자히르의 W는 후순위이기 때문에 초반 너프는 꽤 체감이 클 것으로 보인다.
하트의 이동 속도가 너프를 먹었다. 폭주하는 하트의 승률이 이걸로 꺾일까?
무기 부분에서는 횃불, 구원의 여신상이 너프를 먹었다. 권총은 스증 버프를, 돌소에서는 AK의 기공추가 삭제됐다. 돌소 아야의 승률이 폭주하고 있는 상황에서 AK가 너프를 먹었으니 과연 다음 해답은 어떻게 찾을지 궁금해진다.
카르웬난, 초진동 나이프의 공격력이 버프되었다.
저격크로스보우의 시야는 너프.
기타는 전체적으로 너프를 먹었는데, 기타를 쓰는 캐릭터가 하트밖에 없으므로 사실상 하트 너프이다.
엘리멘탈보우의 스증은 너프, 페일노트의 공격력은 버프됐다.
블러드윙 너클의 체력이 너프되었고, 하르페의 스증이 너프되었다.
쌍검의 공격력이 상향되었다. 쌍검 재키는 지금도 좋은 편인데, 아마 더 날뛰겠다.
베레모의 쿨감이 줄어들고, 방어력과 체력이 늘어났다. 방탄모도 쿨감이 줄고, 방어력이 늘어났다. 근데 중간 단계 아이템이라 큰 의미가 있나?
한복의 쿨감이 줄고, 방어력이 늘어났다. 대체로 방어구의 쿨감이 너프를 많이 먹었다.
성기사의 갑옷은 이속 감소 페널티가 크게 줄었고, 기공추가 5 너프를 먹었다. 기공추를 내 준 대신 이동력을 얻는다.. 돌소 입장에서는 크게 달갑지 않은 패치로 보인다. 효율이 많이 떨어졌다.
불꽃드레스의 기공추도 너프를 먹었고, 락커의 자켓 비전투 중 이동 속도도 너프를 먹었다. 대체로 기공추가 너프를 많이 먹은 것이 보인다.
패치 노트의 마지막 장이다. 샤자한의 검집의 체력 너프, 꽃의 쿨감 너프, 진신사리의 쿨감 너프, 스증 버프이다.
이번 패치에서도 아드리아나는 전혀 언급이 안 되고 있다. 과연 하위권에 박혀있는 아드리아나는 언제 스포트라이트를 받을 수 있을까.
하이라이트는 피오라의 버프, 키아라의 너프, 실비아의 버프, 기공추의 너프이다. 아무래도 피오라가 날아오를 것처럼 보이고, 기공추 위주로 가는 아야와 덩달아 얻어맞은 아이솔의 날개는 꺾일 것으로 보인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블랙서바이벌 영원회귀, 롤 + 배그 + 국산 = ?
영원회귀: 블랙 서바이벌은 단순하게 요약된다. 롤과 배그를 합친 게임이다. 그런 설명을 들었을 때 내가 처음에 한 생각. 야, 그게 대체 어떻게 되냐? 된다. 요즘 사람들의 트렌드를 정확하게 읽
gamechitect.tistory.com
블랙서바이벌 영원회귀, 블서 뉴비 공략 1편 : 루트 짜기
블랙서바이벌 영원회귀는 아무런 정보 없이 시작해보면 복잡하고, 읽을 게 많아서 템포가 크게 뒤처진다. 이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템포이다. 중요한 건 롤은 상대가 보이니까 템포를 어느
gamechitect.tistory.com
'게임 > 이터널 리턴(구:영원회귀 블랙서바이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랙서바이벌 영원회귀, 블서 패치노트 0.22.0 (2020. 12. 23), 블서 랭크 (0) | 2020.12.23 |
---|---|
블랙서바이벌 영원회귀, 블서 캐릭터 추천 : 매그너스 (1) | 2020.12.22 |
블랙서바이벌 영원회귀, 블서 캐릭터 추천 : 피오라 (0) | 2020.12.20 |
블랙서바이벌 영원회귀, 블서 캐릭터 추천 : 아야 (2) | 2020.12.19 |
블랙서바이벌 영원회귀, 블서 캐릭터 추천 : 재키 (2) | 2020.12.18 |
이터널 리턴, 이리 뉴비 공략 2편 : 파밍 최적화 (2) | 2020.12.17 |
이터널 리턴, 이리 뉴비 공략 1편 : 루트 짜기 (2) | 2020.12.15 |
블랙서바이벌 영원회귀, 롤 + 배그 + 국산 = ? (2) | 2020.12.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