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게임, 왜 해요?

우리는 대체 게임을 왜 하는 걸까요? 솔직하게 한 번 알아봅시다.

게임/이터널 리턴(구:영원회귀 블랙서바이벌)

블랙서바이벌 영원회귀, 블서 패치노트 0.25.4 (2021. 02. 10)

겜축가 2021. 2. 11. 1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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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서바이벌 영원회귀, 블서 패치노트 0.25.4 (2021년 2월 10일자)

 

 

0.25.4 업데이트는 간단한 조정을 진행 하는 마이너 업데이트 입니다.

2021년 2월 10일 오전 11시 부터 오후 2시까지 약 3시간의 정기점검을 통해 적용됩니다.

캐릭터

  • 밸런스 패치 방향성
    • 밸런스 패치에서 캐릭터 통계 수치 중 가장 중요시 하는 부분은 전체 및 상위구간의 평균 MMR 변동률입니다. 특정 캐릭터가 매 게임마다 얼마나 많은 MMR 점수를 얻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획득량이 지나치게 낮거나 높은 캐릭터의 경우 원인을 찾고 개선하는 것이 패치의 1차적인 목표입니다.
    • 솔로 모드 피해량/회복량 보정의 경우 게임 밸런스를 크게 해치지 않는 선에서 최대한 제거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솔로 모드에도 보정 수치가 들어가 있는 현재는 매 패치내역을 꼼꼼히 읽으며 꾸준히 플레이하는 플레이어가 아니면 캐릭터의 정확한 위력을 직관적으로 알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나딘


나딘이 게임 초반 조금 더 안정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기본 능력치를 조정합니다.

  • 기본 방어력 21 → 23
  • 기본 체력 520 → 535
나딘은 확실히 초반에는 약한 편이다. 그러나 후반의 포텐이 엄청난 것을 감안하면 나딘 입장에서는 상당히 기분 좋은 패치.

 

 

레녹스


레녹스는 듀오, 스쿼드 모드에서 범위 공격과 무기 스킬을 바탕으로 여전히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듀오, 스쿼드에서의 레녹스의 피해량을 낮추고, 레녹스에게 가장 유리한 교전 거리를 잘 유지하는 플레이에 조금 더 큰 보상을 주기 위해 W 스킬의 피해 분배 방식을 조정합니다.

  • 듀오, 스쿼드 모드 적에게 입히는 피해량 조정 (듀오 94% → 92%, 스쿼드 91% → 89%)
  • 날카로운 독니(W)
    • 첫 번째 피해량: 30/40/50/60/70(+공격력의 30%) → 20/30/40/50/60(+공격력의 30%)
    • 두 번째 피해량: 40/75/110/145/180(+공격력의 60%) → 50/85/120/155/190(+공격력의 60%)
레녹스가 듀오, 스쿼드 모드에서 계속해서 두들겨 맞고 있다. 확실히 무기 스킬을 제외하고 모든 스킬을 광역 딜로 넣을 수 있기 때문에 레녹스의 다인큐 포텐은 어마어마하지만 슬슬 너무한게 아닐까 싶을 정도. W의 1타 대미지는 줄고, 2타 대미지는 늘었으니 사실 상 W를 일직선 범위의 딜이라고 생각하고 맞추는 게 좋아졌다.

 

 

로지


높은 선택률에 비해 좋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는 로지의 이지샷의 위력을 조정합니다.

  • 이지샷(Q)
    • 피해량 40/80/120/160/200 (+공격력의 30%) → 30/70/110/150/190(+공격력의 35%)
로지는 지금 초, 중, 후반에 모두 강력한 딜러이다. 일단 조심스럽게 Q 대미지부터 너프하는 것 같은데, 초반 대미지는 약해졌지만 계수가 상향됐으므로 진정한 의미의 너프라고 보기에는 어렵다.

 

 

 

루크


루크는 게임 초반부 강력한 위력을 발휘하지만 후반부에는 평균 보다 낮은 지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게임 전체적으로 조금 더 고른 위력을 발휘 할 수 있도록 루크의 성장 곡선을 조정합니다.

  • 랭크 대전에서 루크가 출전 가능합니다.
  • 기본 공격력 35 → 32
  • 레벨 당 성장 공격력 2.1 → 2.5
  • 클리닝 서비스(Q)
    • 사정거리 9m → 8m
    • 재사용 사정거리 10m → 11m
    • 2타 후 딜레이 감소 (조작감 개선)
  • 애프터 서비스(R)
    • 사정거리 10m → 12m
  • 버그 수정
    • 클리닝 서비스(Q)의 2타가 피해를 주지 않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클리닝 서비스(Q)의 2타를 사용해도 시야가 사라지지 않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강박증(W)의 기본 공격 피해량과 스킬 피해량이 겹쳐서 표시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루크는 초반에 전장을 휩쓸고 다니며 킬 트럭을 몰기에 최적화되어있는 실험체였다. 이제 기본 공격력이 너프가 됐고, 레벨 당 성장 공격력이 버프됐으니 후반의 포텐은 더 높아졌다. Q의 사거리가 너프됐고, 재사용 사정거리는 버프됐지만 중요한 건 1타의 사거리이므로 꽤 뼈아픈 너프. 궁극기의 사정거리 버프는 루크 유저에게 듣던 중 반가운 소식이다.

 

 

 

리다이린


만취 이후 플레이를 조금 더 빨리 준비하여 능동적으로 활용 할 수 있도록 지속 시간을 조정합니다.

  • 취기(P)
    • 만취 상태 지속 시간 7초 → 5초
아주 찔끔 리다이린을 버프해 준 듯한 느낌. 만취 상태 지속 시간이 7초에서 5초로 줄어든 것은 체감이 클 것이다. 약간의 답답한 점은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매그너스


매그너스는 솔로 모드에서 최상위 지표를 기록하고 있으며, 듀오, 스쿼드에서 스킬 증폭 세팅을 했을 경우, 폭주 바이크 스킬이 특히 강력한 위력을 보입니다. 이에 궁극기의 전체적인 위력을 하향 조정합니다.

  • 폭주 바이크(R)
    • 피해량 200/400/600 (+공격력의 200%) → 200/375/550 (+공격력의 200%)
    • 쿨다운 90/80/70 → 95/85/75초
매그너스의 압도적인 위력을 꺾기 위한 궁극기 너프. 보통 도주용으로 많이 쓰이지만 막상 맞아 보면 "이게 궁극기다"라는 생각이 확 드는 스킬. 일단은 약간 너프됐지만, 큰 의미가 있을까 싶다. 매그너스가 주시 대상에 올랐다는 게 포인트인 것 같다.

 

 

 

쇼우


이번 패치 버전 쇼우는 승률이 가장 높은 캐릭터이며, 대부분의 지표에서 평균 이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요리사의 열정으로 확보한 최대 체력을 바탕으로 한 후반부 쇼우의 위력을 하향 조정합니다.

  • 요리사의 열정(P) 쇼우가 제작한 음식과 음료의 추가 회복량 30% → 20%
  • 내려찍기 (W)
    • 기본 피해량 쇼우 최대 체력의 3 / 3.5 / 4 / 4.5 / 5% → 2 / 2.5 / 3 / 3.5 / 4%
  • 웍 돌진(E)
    •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 쇼우 최대 체력의 3.5% → 쇼우 최대 체력의 3%
    • 이동방해 효과에 걸려있는 적에 대한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 쇼우 최대 체력의 7% → 6%
  • 뜨거운 맛(R)
    • 추가 피해 요리사의 열정 스택 당 1.0 → 0.9
쇼우가 전체적으로 모두 너프를 당했다. 이제 쇼우의 위력은 크게 꺾일 것이다. 패시브 성능, W, E, R까지 모두 너프를 당했으니 쇼우의 승률은 확실히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쇼이치


쇼이치는 높은 픽률에도 불구하고 랭크 게임의 모든 점수 구간에서 좋은 지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피해량을 줄이고, 전투 중 쇼이치가 좋지 않은 플레이를 했을때 명확한 리스크를 갖도록 스킬을 조정합니다.

  • 레벨 당 성장 방어력 2 → 1.7
  • 부당거래(P)
    • 기본 피해량 25/60/95 → 10/45/80
    • 스택당 치명타 확률 3/6/9% → 5/7/9%
  • 비약(W)
    • 쿨다운 17/15/13/11/9 → 17/16/15/14/13초
  • 협상(E)
    • 피해량 20/60/100/140/180(+공격력의 30%) → 35/75/115/155/195(+공격력의 30%)
쇼이치의 날개를 한 번 더 꺾었다. 성장 당 방어력이 너프됐고, 패시브 피해가 너프되고, W의 쿨타임이 크게 너프됐으므로 이제 W를 잘못 사용하면 죽는 그림이 많이 생길 것으로 보인다. 궁극기는 버프됐는데, 종합적으로 봤을 때 쇼이치 유저의 실력이 좋다면 버프겠고, 실력이 나쁘다면 너프인 패치이다.

 

 

 

 

시셀라


시셀라가 궁극기를 사용한 직후 출혈 및 위클라인 디버프 등으로 사망할 수 있는 위험을 줄입니다.

  • 자신이 사용한 모두 해방이에요(R)에 의한 최소 체력 1 → 100
  • (버그 수정) 발자국 소리가 비정상적으로 들리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시셀라 궁극기의 치명적인 단점은 막타로 쓰다가 괜히 자기 자신도 피가 1이 돼서 위클라인 바닥이나 들개 출혈로 바로 죽을 수 있다는 것이었다. 이제 100으로 버프됐으니 그럴 일은 없어졌다.

 

 

 

실비아


실비아가 게임 초, 중반과 후반에 좀 더 고른 위력을 낼 수 있도록 일부 스킬들의 수치를 조정합니다.

  • 각 모드 별 회복량 10% 감소 (솔로 110% → 100%, 듀오 및 스쿼드 95% → 85%)
  • 그란투리스모(P) 새로운 지역 탐색시 추가 연료 10/12/14 → 9/11/13

스피드건(Q)

  • 체력 회복량 공격력 계수 30% → 50%
  • 기동전(R)
      • 바이크 탑승시 추가 이동속도 0.2/0.25/0.3 → 0.15/0.25/0.35
      • 바이크에서 내린 후 기본 공격 추가 피해량 125/150/175% → 100/150/200%

 

실비아의 회복량이 너프됐고, 패시브 회복 연료가 너프됐다. 그런데 Q의 회복량 공격력 계수는 올라갔다. 초반의 힐 효율은 낮추고 후반의 힐 효율은 높이겠다는 의미. R의 수치 조정도 초반은 너프고, 후반은 버프다. 후반 실비아의 존재감이 이걸로 올라갈 수 있을까?

 

 

 

 

아야

 

      일부 무기군 / 무기에 지나치게 유리하게 설계되어 있는 2연발(Q) 스킬의 데미지 분배 방식을 변경합니다.



      • 2연발(Q)
        • 기존: 피해량 공격력의 100% + 20/60/100/140/180(+공격력의 50%)
        • 수정: 공격력의 100% + 20/70/120/170/220(+공격력의 20%)
저격 아야를 저격한 패치이다. 깡 공격력이 높은 저격 아야는 Q의 효율이 상당히 좋았는데, 이제 기본 대미지가 올라가고 계수가 너프당했으니 저격 아야가 초반부터 미쳐 날뛰는 모습은 약간 없어지지 않을까 싶다.

 

 

 

아이솔

 

      아이솔은 스킬셋에서 비롯된 강력한 초반 추격 / 도주 능력을 통해 높은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본 능력치를 조금 낮춰 게임 초반부의 메리트를 조금 줄여 리스크를 갖도록 조정합니다.



      • 기본 공격력 32 → 30
      • 레벨 당 성장 방어력 1.6 → 1.2
님블뉴런의 주시 대상에서 해제되질 않는 아이솔. 이번에도 너프를 당했는데, 레벨 당 성장 방어력이 너프를 당했으므로 더 물몸이 됐다. 유리대포의 컨셉을 확실히 가져가려는 듯 보인다.

 

 

 

 

엠마

 

      엠마는 여전히 초반에는 조금 더 강해질 필요가 있고, 후반에는 조금 덜 강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고른 위력을 낼 수 있도록 일부 스킬의 쿨다운을 조정합니다.



      • CheerUP♡(P)
        • 쿨다운 16/13/10 → 15/13/11초
      • 폭죽 모자(W)
        • 쿨다운 12/11/10/9/8 → 11/10.5/10/9.5/9초
엠마의 초반 패시브, W의 쿨타임이 버프됐다. 현재 엠마는 슬슬 유저들의 짜증을 불러일으키고 있을 정도로 성가신 존재가 됐는데, 초반 존재감이 더 커졌다. 엠마가 더 날뛸 수 있게 됐다.

 

 

 

유키

 

      빗겨치고 일격(E)을 먼저 마스터하는 스킬 증폭 위주의 유키의 기대 피해량을 소폭 상향 조정합니다.



      • 빗겨치고 일격(E)
        • 기존: 피해량 70/120/170/220/270(+0.4 공격력)
        • 수정: 70/125/180/235/290(+0.4 공격력)
유키의 E선마를 배려한 패치. 쌍검 스증 유키 입장에서는 반가운 패치이다.

 

 

자히르

 

      자히르가 게임 초, 중, 후반 고른 위력을 낼 수 있도록 일부 스킬을 조정합니다.



      • 사신의 눈(P)
        • 이동속도 증가 스킬 레벨 당 20/25/30 → 25%
        • 표식 지속 시간 6초 → 5.5초
      • 나라야나스트라(Q)
        • 스태미너 소모 80/90/100/110/120 → 70/85/100/115/130
자히르가 초반 버프, 후반 너프를 당했다. 극후반 자히르의 위력이 꽤 강력했다고 판단했던 모양이다.

 

 

 

재키

 

      기본 공격력이 낮은 무기군을 사용하는 재키들은 킬 캐치 부분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연참(Q) 스킬의 1타 피해 방식을 조정하여 공격력 수치가 스킬 데미지에 반영되는 비중을 줄이고, 일부 스킬들의 사용 편의성을 조정합니다.

 

      • 피의 축제(P)
        • 지속시간 20/25/30초 → 25/27.5/30초
      • 연참(Q)
        • 1타 데미지 20/40/60/80/100(+0.45 공격력) → 45/80/115/150/195(+0.25 공격력)
        • 연참 Q 스킬 후 딜레이 0.13 → 0.1초
      • 버그 수정
        • 습격(E)의 툴팁이 지난 변경점에 맞게 수정되었습니다.
        • 전기톱 살인마(R) 사용 중 습격(E)을 사용하면 전기톱 대신 기존 무기가 보이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특히 단검 재키를 위한 패치로 보인다. 패시브 지속시간, Q 대미지와 후딜이 버프됐다. 공격력 계수가 너프를 당하고 기본 공격럭이 올라갔으므로 스증 도끼 재키 입장에서는 큰 차이가 없지만 스증 단검 재키 입장에서는 꽤 반가울 것으로 보인다.

 

 

 

 

      키아라



      키아라의 게임 초반 생존력을 소폭 상향 시키고, 폭주(R) 사용시의 지나치게 강한 위력을 하향합니다.



      • 기본 방어력 24 → 27
      • 부정의 손길(Q)
        • 스태미너 소모 50/60/70/80/90 → 50/55/60/65/70
      • 폭주(R)
        • 피해량 비례 체력 회복 30% → 20%
롤의 케일과 참으로 비슷한 실험체인 키아라. 초반이 약한 대신 후반의 강함을 보장받는 실험체였는데, 초반에 버프를 받았다. 궁극기는 너프를 당했으므로 유지력은 한층 꺾일 것으로 보인다. 어쨌든 초반 방어력이 올라갔으므로 아주 조금 생존이 유리해졌다. 큰 차이는 보이지 않을 듯하다.

 

 

 

하트

 

        하트는 2주 연속으로 모든 실험체 중 전구간 평균 MMR 획득률 최하위를 기록했습니다. 사용도가 낮은 Overdrive(W) 스킬의 위력을 상향하고, 전체적으로 1단계 진화시의 진화 포인트 효율을 상향하여 다양한 스킬에 진화 포인트를 투자

하는 플레이 방식이 좀 더 좋은 보상을 받도록 조정합니다.

    • Delay(Q)
      • 진화시 슬로우 효과 30/50% → 35/50%
    • Overdrive(W)
      • 지속시간 5초 → 7초
    • 쿨다운 22/19/16/13/10초 → 22/20/18/16/14초
    • 진화 시 첫 음파 방어력 감소 20/35% → 25/35
    •  Flanger(E)
      • 진화 후 사용 시 스킬 증폭 15/25% → 18/25%
    • Peacemaker(R)
      • 진화시 적중한 적 스태미너 감소 초당 70/180 → 80/180
하트의 빌드는 사실상 기공추와 치명으로 굳혀져 있었다. 어쨌든 Q, W, E, R의 진화 포인트 관련 버프. W의 쿨타임은 너프됐다. 근데 이렇게 고르게 올라가면 그대로 기공추 빌드를 쓰지 않을까? 스증 빌드가 활약할 수 있을 것인가? 연구하면 할수록 다른 플레이가 나오는 하트의 잠재력이 더 올라갔다.

 

 

 

현우


현우의 지나치게 강한 한방 위력을 하향하고, 높은 위력을 내기 위해 좀 더 정교한 플레이가 필요하도록 스킬을 조정합니다.

  • 기본 공격력 40 → 38
  • 기본 방어력 26 → 23
  • 허세(W)
    • 방어력 증가 4/18/32/46/60(+ 0.1 방어력) → 9/23/37/51/65(+ 0.1 방어력)
  • 선빵필승(E)
    • 처음 적과 부딪힐 때 피해 방어력 계수 방어력의 100% → 80%
현우의 초반이 너프됐다. W가 버프돼서 더 단단해졌지만, E의 대미지는 약간 너프됐다. 이제 E-R로 확실히 킬을 따내기가 더 힘들어졌다.

 

 

혜진

 

  • 활 사용시 솔로 모드 받는 피해 감소 3% 보정 삭제 (97% → 100%)
활 혜진의 약간 너프. 이제 솔로 활 혜진은 좀 더 잘 죽게 됐다.

 

 

무기

  • 밸런스 패치 방향성
    • 게임 초반 조합 난이도 대비 과도한 위력을 내는 고급/희귀 무기들을 하향 조정합니다.
    • 지나치게 활용도가 높거나 낮은 무기스킬의 위력을 조정합니다.
    • 일부 제작 난이도 / 재료 대비 활용도가 낮은 전설 무기들을 대거 상향 조정합니다.




고급/희귀 무기 위력 조정

  • (글러브) 건틀릿 공격력 32 → 28
  • (톤파) 경찰봉
    • 공격력 35 → 31
    • 방어력 8 → 10
  • (방망이) 장봉 공격력 25 → 22
  • (방망이) 도깨비 방망이 공격력 30 → 27
  • (방망이) 횃불 공격력 40 → 36
  • (창) 파이크 공격력 60 → 57
  • (석궁) 헤비크로스보우 공격력 69 → 66

 

 

권총

 

  • 일렉트론 블라스터 공격력 65 → 61
  • 매그넘-보아
    • 공격력 90 → 95
    • 이동 속도 0.1 → 0.15
  • 무빙 리로드(D) 쿨다운 50/25 → 50/30초




글러브

 

  • 여래수투 쿨다운 감소 10% → 15%
  • 브레이질 건틀릿
    • 공격력 53 → 50
    • 방어력 13 → 10
    • 체력재생 1.0 → 1.2
    • 스태미너 재생 0.7 → 1.2
    • 공격속도 30 → 35%




기타

 

  • 퍼플 헤이즈 공격력 85 → 89




단검

 

  • 파산검 공격력 38 → 35
  • 망토와 단검(D) 쿨다운 40/25 → 40/30초




도끼

 

  • 스퀴테 스킬 증폭 18% → 20%
  • 산타 무에르테 체력 450 → 410
  • 버서크(D) 스택 당 공격력 증가(패시브) 2% → 1.5%



돌격소총

 

  • AK-12 치명타 확률 20% → 17%
  • XCR 공격력 63 → 60




레이피어

 

  • 유성검
    • 치명타 확률 15% (신규)
    • 치명타 추가 피해량 30 → 20%
  • 주와이외즈
    • 이동속도 0.2 → 0.3
    • 공격속도 12% (신규)




망치

 

  • 갑옷 깨기(D)
    • 지속 시간 3/5 → 5/7초
    • 방어력 감소 25/40 → 20/35%




방망이

 

  • 구원의 여신상
    • 공격력 90 → 82
    • 생명력 흡수 10% → 12%




석궁

 

  • 발리스타 스킬 증폭 +8% (신규)




양손검

 

  • 레바테인
    • 공격력 75 → 78
    • 체력재생 1.5 → 2.0
    • 스태미너 재생 1.5 → 2.0




암기

 

  • 다트 치명타 피해량 20 → 15%
  • 플럼바타
    • 이동속도 0.1 → 0.18
    • 치명타 피해량 20 → 15%
  • 플레솃
    • 치명타 피해량 40% → 15%
    • 기본 공격 사거리 +0.5 (신규)
  • 수다르사나 공격력 125 → 130




저격총

 

  • Tac-50 생명력 흡수 20% → 30%
  • 인터벤션 사거리 증가 +1 → +1.5
  • 폴라리스 공격력 125 → 120




 

  • 청룡언월도 공격력 115 → 118
  • 트리아이나 쿨다운 감소 5% (신규)




채찍

  • 플라즈마윕 기본 공격 추가피해 +12 (신규)
  • 혈화구절편 생명력 흡수 20% → 25%




 

  • 무기 숙련도 레벨 당 공격 속도 증가량 2.2% → 2.4%
  • 곡사(D) 쿨다운 15초 → 20/15초




방어구

  • 가죽 갑옷 방어력 22 → 15
  • 배틀수트 최대 체력 140 → 170
  • 아마조네스 아머 최대 체력 120 → 140
  • 불꽃 드레스 공격력 +10 (신규)




머리


티아라 계열 아이템의 능력치 분배를 조정합니다.

  • 안전모 최대 체력 210 → 200
  • 소방 헬멧 최대 체력 280 → 250
  • 티아라
    • 방어력 14 → 16
    • 최대 스태미너 460 → 400
  • 수정티아라
    • 방어력 14 → 21
    • 최대 스태미너 700 → 600




 

  • 스카디의 팔찌
    • 체력 재생 2 → 1.5
    • 스태미너 재생 2 → 1.5




다리

 

  • 부케팔로스 방어력 5 → 10
  • 글레이셜 슈즈
    • 체력 재생 2 → 1.5
    • 스태미너 재생 2 → 1.5




장식


타 고급 등급 무기에 비해 지나치게 높거나 낮은 위력의 장식을 조정합니다.

  • 군선 스킬 증폭 14 → 12
  • 인형 생명력 흡수 11% → 12%
  • 화살통 공격속도 22 → 25%



음식

  • 빵 체력 회복량 200 → 225
  • 카레 가루 체력 회복량 200 → 250
  • 아이스 커피 스태미너 회복량 530 → 500
빵과 카레 가루의 회복량은 늘고 아이스 커피의 회복량은 줄었다. 카레빵은 왜 버프를 해주지 않는 것인가?

 

 

버그 수정 및 개선 사항

  • 틴달로스의 팔찌가 스킬 증폭 옵션 필터에서 검색되지 않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서버를 옮긴 직후 랭크 모드를 시작하면 잘못 매칭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매칭 거절 페널티가 반복될 때, 페널티가 증가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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