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게임, 왜 해요?

우리는 대체 게임을 왜 하는 걸까요? 솔직하게 한 번 알아봅시다.

게임/이터널 리턴(구:영원회귀 블랙서바이벌)

블랙서바이벌 영원회귀, 블서 패치노트 0.23.0 (2021. 01. 06)

겜축가 2021. 1. 5. 2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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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월 6일, 블랙서바이벌 영원회귀, 블서의 0.23.0 패치가 진행된다.

 

패치 예정 시간은 1월 6일 수요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2시까지이다.

 

하나씩 간단하게 살펴보자.

 

신규

레녹스(캐릭터 추가, 채찍-그랩 무기 사용)

 

버프

아드리아나(레벨 당 공격력, E 유지시간)

엠마(레벨 당 스태미너 재생, Q, W, E)

유키(레벨 당 공격력, W가 피격 시가 아닌 공격 시 쿨타임 감소, W 쿨타임)

암기 혜진(주는 피해, 받는 피해)

저격총 아야(무기 스킬 발동 시간 감소, 이동 속도 감소 페널티)

너프

쇼이치(E 쿨타임)

아이솔(Q 속박시간이 기존 1초에서 0.5초부터 시작해서 최대 강화 시 1초)

 

 

 

 

블랙서바이벌 영원회귀, 블서 패치노트 0.23.0 (2021년 1월 6일) 01.

 

신규 캐릭터인 엠마가 출시된 지 2주 만에 새로운 신규 캐릭터인 레녹스가 추가된다.

 

낚시에 관련된 패시브를 가지고 있어서 낚시를 열심히 돌려야 하는 캐릭터.

 

때릴 때마다 보호막을 얻고, 체력 비례 대미지를 주는 것을 보니 새로운 탱커형 캐릭터로 보인다.

 

신규 무기인 채찍을 사용하는 캐릭터가 되었다.

 

탱커 캐릭터가 부족하다 싶을 지금, 새로운 탱커 캐릭터는 다양성 면에서는 반가운 패치이다.

 

채찍이 과연 어떤 성능을 가지고 나올지 궁금해지는 캐릭터.

 

블랙서바이벌 영원회귀, 블서 패치노트 0.23.0 (2021년 1월 6일) 02.

 

신규 무기 채찍의 무기 스킬은 그랩 스킬이다. 적중한 적을 내 앞으로 당겨 온다.

 

만약 2.5m보다 멀리 떨어져 있다면 에어본을 발동시키므로 맞추면 무조건 이득을 보는 스킬.

 

인게임에서 채찍 무기 스킬의 사거리가 얼마나 되는지, 벽은 관통할 수 있는지 봐야겠지만 블서의 유일한 그랩기이므로 가치는 상당히 높아 보인다.

 

이로 인해 신규 채찍 무기들이 대거 추가된다.

 

 

블랙서바이벌 영원회귀는 마지막 금지 구역에서 게임이 루즈해지고, 티밍을 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를 예방하기 위하여 솔로 모드에서 처치 보너스를 부여하는데, 적을 처치할 때마다 체력, 스태미너, 금지구역 카운트를 회복한다.

 

이걸로 초반부터 조금 더 많은 난투가 일어날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겠다.

 

또 마지막 금지 구역에서 이제 더 이상 X키를 눌러 휴식을 할 수가 없게 되었다.

 

가지고 있는 음식을 모두 소모하게 만들고 이게 싫다면 금지구역 카운트를 깎으며 회복해야 한다.

 

이걸로 마지막 금지 구역 싸움 전에 충분한 음식 확보가 더욱 중요해졌다.

 

 

미니맵에서 위험 표시가 뜨는 범위가 줄어들었다. 이로 인해 멀리 있는 적을 추격하기 힘들어졌다.

 

싸움을 유도하지만 핑의 범위는 줄였다. 과연 어떤 의도인가. 핑이 더 잘 보여야 더 많이 싸우지 않을까?

 

어쨌든 초반에 배를 째기에는 조금 더 좋아진 상황.

 

 

블랙서바이벌 영원회귀, 블서 패치노트 0.23.0 (2021년 1월 6일) 03.

 

나딘, 매그너스의 버그가 수정되었다.

 

쇼이치의 E 쿨타임이 초반 너프, 극후반에 버프되었다. 종합적으로는 너프이다.

 

쇼이치는 계속해서 너프탕을 먹고 있다. 이제 슬슬 쇼이치의 힘이 빠지는 게 체감이 될 정도. 전국에 계신 쇼이치맘들에게 애도를 표한다. 근데 솔직히 니네도 너무 쎈거 ㅇㅈ하지?

 

실비아가 듀오 및 스쿼드 모드에서 회복량이 감소되었다. R의 방어력 증가가 초반 너프, 극후반 버프되었다. 종합적으로는 너프.

 

듀오 및 스쿼드 모드에서 실비아가 판을 치고 있나 보다. 계속해서 너프를 당하고 있다. 이제 초중반에 R을 타도 방어력 증가가 낮기 때문에 조금 더 조심해서 운용해야 한다.

 

아드리아나의 레벨 당 공격력이 버프되고, E의 유지시간이 버프되었다.

 

드디어 아드리아나의 상향 소식이다. 아드맘들은 모두 기립하시오. 화염지대 유지시간이 2초에서 5초로 늘어난 것은 엄청난 버프이고, 레벨 당 공격력은 조심스럽긴 하지만 충분히 위력이 있다. 아드 붐은 온다..

 

돌격 소총 아야가 듀오 모드에서 피해량이 증가되었다.

 

돌격 소총 다 죽여 놓고.. 듀오 모드에서 더 많은 아야의 픽률을 원하는 것 같지만 글쎄..

 

아이솔의 Q 속박 시간이 사실상 너프되었다.

 

기존에 아이솔은 Q를 맞추기만 해도 속박이 확정적으로 1초였는데, 이번 패치로 0.5초부터 시작해서 적에게 스킬 및 W를 맞출 때마다 속박 시간이 늘어나게 패치되었다. 결과적으로는 최대치로 폭탄을 강화해야 속박 시간이 똑같아진다. 아이솔은 버프 한 번 받고 2연속 너프 중.

 

블랙서바이벌 영원회귀, 블서 패치노트 0.23.0 (2021년 1월 6일) 04.

 

엠마의 레벨 당 스태미너 재생이 증가되었다. Q 대미지 증가, 스태미너 소모 감소, W 스태미너 소모 감소, E 사거리 및 발사 속도 증가로 종합적으로 전부 버프됐다.

 

엠마는 지금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았고 뭔가 미묘한 성능 때문에 게임에서 만나면 왠지 만만하게 느껴진다. 이걸로 엠마의 승률이 올라갈 수 있을까? 출시된 지 얼마 안 된 캐릭터는 이해도가 낮고, 연구가 덜 됐기 때문에 승률이 낮다는 것도 감안해야 할 것이다.

 

유키의 레벨 당 공격력이 증가되었다. 양손검 유키가 스쿼드 모드에서 주는 피해가 너프당했다. 쌍검은 모든 모드에서 받는 피해가 감소로 버프됐다. W는 이제 맞을 때가 아니라 때릴 때 쿨타임이 줄어들고 전체적으로 쿨타임이 줄어들었다.

 

유키에게 계속해서 산소호흡기를 붙여 주는 모습이다. 이제 W의 쿨타임이 때릴 때마다 줄어들으므로 쌍검 유키의 입장에서는 반가운 소식. 전체적인 쿨타임도 줄어들었고, 쌍검 유키가 날아오를 수 있는 가능성이 충분해졌다.

 

키아라, 피오라 버그 수정.

 

글러브 현우가 듀오 모드에서 주는 피해가 증가됐다. 그 외에는 버그 수정.

 

암기 혜진의 주는 피해가 증가되고 받는 피해가 감소됐다. 그리고 버그 수정.

 

암기 혜진은 계속해서 이런 식으로 패치가 진행될 것인지 ㅋㅋ 어디까지 올라갈 지도 궁금하다. 이쯤 되면 혜진의 무기를 바꿔 줘야 하는 게 아닐까 싶을 정도.

 

블랙서바이벌 영원회귀, 블서 패치노트 0.23.0 (2021년 1월 6일) 05.

 

기타 중 천국의 계단은 공격력이 올라갔는데, 원더풀 투나잇의 공격 속도가 45%에서 18%로 반토막보다 더 처참하게 박살 났다. 하트가 이 패치노트를 싫어합니다.

 

파산검의 스증이 너프되고, 공격력이 증가됐다. 프라가라흐의 공격력이 크게 버프됐다.

 

전설급 무기였던 프라가라흐의 위치가 상당히 애매했던 걸 생각해 보면 반가운 패치이다. 단검이 계속해서 상향되고 있는데 쇼이치는 과연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 단검 재키만 계속해서 떡상하고 있다.

 

하르페의 스증이 너프됐다.

 

단검 재키는 계속해서 웃고 있지만, 도끼 재키는 계속해서 울고 있다. 몇 연속으로 너프를 당한 건지 이제는 세기도 힘들다.

 

쌍검 숙련 레벨 당 기공추가 버프됐다.

 

쌍검 유키에게는 더 반가운 소식. 쌍검 재키도 덩달아 웃고 있다. 확실히 이번 패치에서는 쌍검 유키를 밀어주는 듯한 의도가 보인다.

 

쌍절곤 숙련 레벨 당 스증이 버프됐다.

 

리 다이린이 이걸로 인해서 스증 빌드가 메인이 될 수 있을까? 애초에 쌍절곤은 무기 스킬이 맞추기 너무 힘들다. 조심스러운 방향으로 보이긴 하는데... 너무 조심스러운 것 아닌가?

 

양손검 바스타드소드, 뚜언띠엔의 이동 속도가 버프됐다. 모노호시자오, 다인슬라이프의 공격력이 버프됐다.

 

양손검도 슬슬 사장되기 시작한 빌드라 그런지 한 번 희망은 주는 느낌. 이 정도면 적당하다. 양손검이 강해지기 시작하면 도저히 막을 수가 없기 때문이다.

 

모든 저격총의 이동 속도가 버프됐다. 저격총 무기 스킬의 발동 시간도 크게 줄었다.

 

저격총 아야는 의외로 돌격 소총 아야보다 더 많이 쓰이는데, 이걸로 인해서 돌소 아야는 완전히 버려질 것으로 보인다. 저격총이 너무 좋아졌다. 가장 중대한 단점이 이속이 크게 느려진다는 거였는데, 대부분이 상쇄됐다.

 

 

블랙서바이벌 영원회귀, 블서 패치노트 0.23.0 (2021년 1월 6일) 06.

 

창의 숙련 레벨 당 공속이 버프됐고, 방천화극의 스증이 너프됐다. 트리아이나, 청룡언월도의 이속 감소 페널티가 버프됐다.

 

방천화극이 계속해서 두들겨 맞고 있는데, 악명이 너무 높아서 어쩔 수가 없었다. 근데 언제까지 두드려 팰 것인가. 어쨌든 창을 다시 한번 살려주려고 하는 모습이 보인다.

 

톤파 중 택티컬 톤파, 마이쏙의 공격력이 버프됐다. 정말 간만 보는 듯한 패치.

 

투척 무기 중 다비드슬링의 공격력이 너프됐다.

 

망치 중 다그다의 망치 체력 재생이 너프되고, 기공추 옵션이 새로 추가되었다.

 

지휘관의 갑옷, 카바나의 스증이 버프됐다. 락커의 자켓의 기본 공격 피해 감소가 너프됐다. 황실부르고넷의 스증이 버프됐다.

 

스증 빌드를 가는 캐릭터들에게는 반가운 소식. 락커의 자켓은 계속해서 두드려 맞고 있다.

 

샤자한의 검집의 공격력이 너프되고, 소드스토퍼의 방어력이 버프됐다. 강철 방패, 기사의 신조 방어력이 너프되고, 이속 감소 페널티가 버프됐고, 레이더의 공격 속도가 버프됐다.

 

샤자한의 검집은 계속해서 너프를 맞고 있는데 언제까지 두드려 맞을지 궁금하다. 이제 샤자한의 검집을 갈 메리트가 정말 많이 줄었다. 레이더도 전설급 아이템 치고 영 시원찮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었는데 이제 더 위협적인 아이템이 되었다.

 

경량화 부츠의 공격 속도가 버프됐다.

 

블랙서바이벌 영원회귀, 블서 패치노트 0.23.0 (2021년 1월 6일) 07.

 

궁기병의 화살통의 공속이 버프됐고, 월왕구천의 스증이 버프됐다.

 

대체로 스증 빌드를 밀어주려고 하는 게 보인다. 자히르는 계속해서 웃고 있다.

 

트랩 중 올가미의 속박이 삭제됐고, 대나무 트랩과 펜듈럼 도끼의 속박 시간이 너프됐다. 트랩으로 속박을 하기 힘들게 만든 패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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